상단여백
HOME 경찰
'강원도형 자치경찰제' 첫발 내디뎌 강원자치경찰위 2일 출범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가 오는 2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출범식을 하고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출범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해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국회의원,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김창룡 경찰청장,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김규현 강원경찰청장 등이 참석한다.

최 지사는 이날 초대 위원장으로 선정된 송승철 전 강원도립대학교 총장과 위원 6명에게 직접 임명장을 준다.

이어 송승철 위원장 주재로 제1차 자치경찰위원회를 열어 위원 6명 중 1명을 상임위원(사무국장) 선출한다.

상임위원은 2과 6개 팀으로 구성된 사무국 운영을 총괄한다.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들의 임기는 3년이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오는 6월까지 운영되는 시범운영 기간 예산 수립 및 경찰 공무원 인사 등 법정 사무 처리를 위한 기능을 마련한다.

위원회 운영 세칙 등 운영에 필요한 사항도 보완한다.

지역 경찰의 열악한 근무 여건 개선 등 경찰 공무원 복지지원 사업을 발굴한다.

무엇보다 지방과 치안 행정의 연계를 통한 치안 서비스 확대 등 강원도형 자치경찰제 시책사업을 발굴해 전면 시행에 대비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1일 "20년간 논의만 무성했던 자치경찰제가 시행됨으로써 진정한 자치분권 시대의 서막이 열리게 됐다"며 "전국을 선도할 수 있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원도 방문한 김순은 위원장.

김상병  pointan2003@naver.com

<저작권자 © 자치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